저작권 및 라이선싱 정책 (Copying Policy)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의 학술 콘텐츠 및 개별 논문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다.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는 웹사이트와 개별 논문 및 학술자료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며,「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 수록되는 논문의 권리를 보유한다.

1. 정의

  1. "2차적 저작물"은 원저작물을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을 의미한다.
  2. "이용허락자"는 본 이용허락의 조건에 따라 저작물을 제공하는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를 의미한다.
  3. "원저작자"는 저작물을 창작한 개인 또는 단체를 의미한다.
  4. "저작물"은 본 이용허락의 조건에 따라 제공되는 것으로서 저작권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을 의미한다.
  5. "저작인접물"은 저작인접권의 대상인 실연·음반·방송을 의미하며, 본 이용허락이 달리 정하지 않는 한, 저작물에 포함되는 것으로 본다.
  6. “이용자”는 저작물에 관한 본 이용허락의 조건을 이전에 위반하지 않은 자로서 본 이용허락에 따라 권리를 행사하는 개인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7. 본 이용허락은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가 선정한 저작자의 표시(Attribution), 비영리(NonCommercial) 및 동일조건변경허락(ShareAlike)의 세 요소로 구성되며, 이용자는 이러한 요소들에 바탕을 둔 본 이용허락의 조건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다.

2. 이용허락

본 이용허락의 조건에 따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는, 다음과 같이 (저작권의 존속기간동안) 이용자가 저작물을 이용하도록, 저작물의 전세계적, 무상, 비배타적, 영구적인 이용을 허락한다.

  1. 저작물의 복제, 편집저작물을 작성하거나 데이터베이스를 제작하기 위한 저작물의 이용, 편집저작물이나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저작물의 복제
  2. 2차적 저작물의 작성 및 복제
  3. 저작물(편집저작물 또는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저작물을 포함) 및 그 복제물의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
  4. 2차적 저작물 및 그 복제물의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

본 이용허락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는 현재 알려져 있거나 장래 개발되는 모든 매체 및 형식으로 행하여질 수 있다. 이러한 권리에는 저작물을 각기 다른 매체 및 형식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기술적으로 수정하는 것도 포함된다.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는 본 이용허락에 따른 저작물의 이용에 대하여 저작인격권을 행사하지 않는다. 본 이용허락에 의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가 명시적으로 허락하지 않는 저작물의 이용에 관한 권리는 이용허락자에게 유보된다.

3. 이용허락의 제한

제2조에 의하여 허여된 이용허락은 다음의 사항에 의하여 명시적으로 제한을 받는다.

  1. 본 이용허락의 조건에 따라서만 저작물을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으며,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하는 모든 저작물의 복제물이나 음반에 본 이용허락서의 복제물이나 이에 대한 통일자원식별부호(Uniform Resource Identifier)를 포함시켜야 한다. 본 이용허락 및 보증의 부인에 대한 모든 표시를 제거 또는 변경시켜서는 안 된다.
  2. 본 이용허락, 본 이용허락과 동일한 내용을 포함하는 장래의 개정된 이용허락 또는 본 이용허락과 동일한 이용허락의 요소를 포함하는 다른 국가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이용허락의 조건에 따라서만 2차적 저작물을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다.
  3. 상업적인 이익 또는 금전적 보상을 받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거나 이를 얻기 위한 방식으로 본 학회에서 부여한 권리를 행사할 수 없다. 디지털 파일공유나 기타 방법에 의하여 저작물을 다른 저작물과 교환하는 것은, 저작물을 교환하는 것과 관련하여 금전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상업적인 이익 또는 금전적 보상을 받는 것을 주로 의도하였거나 이를 얻기 위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4. 저작자의 명예훼손에 해당할 정도로 저작물의 내용, 형식 및 제호의 동일성을 변경하여서는 안 된다.

4. 보증의 부인 및 책임의 제한

당사자 간에 서면에 의하여 달리 합의되지 않는 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는 저작물을 있는 그대로 제공하며 일체의 보증이나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법이 달리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는, 본 이용허락이나 저작물의 이용으로부터 야기되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5. 이용허락의 종료

  1. 본 이용허락 및 이에 의하여 부여되는 권리는 본 이용허락의 조건을 위반하는 경우에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2. 이용허락의 종료에 관한 이러한 제한이 적용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본 이용허락에 의하여 허여되는 허락은 저작물의 존속기간동안 유효하다. 그러나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는 언제든지 본 이용허락과 다른 조건으로 저작물에 대하여 이용허락하거나 저작물의 배포를 중단시킬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6. Self-Archiving 정책

  1. 개별 논문의 저자는 셀프아카이빙을 목적으로 해당 저자에게 저작권이 있는 논문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 게재된 후 해당 논문에 대한 게시 및 보관을 할 수 있다.
  2. 개별 논문의 저자는 셀프아카이빙을 목적으로 논문을 게시하는 경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의 저작권 라이선싱 정책 내용을 명시적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3. 개별 논문의 저자는 게재된 논문 외 투고 초안, 편집 중인 논문 등 게재 이전 상태의 논문(Pre-Print)을 공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