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존경하는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지식기반 디지털 정보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어 가고 있는 지금, 지식의 창출 및 활용을 넘어서 지식 공유 및 연계 협력의 정도가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요구 속에서, 우리 학회는 2000년 1월 창립 이래, 교육학 전 분야에 걸친 학제 간, 그리고 학문 간 연구의 장(場)을 마련해 왔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외 관련 교육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미래 교육의 방향을 개척함으로써, 우리 사회와 교육의 변화에 대응하고 그 변화를 선도해 갈 학습자 중심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학회 발전의 이면에는 전임 회장님들, 학회 임원진, 그리고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공유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교과 영역을 망라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위상 정립을 위해서 더욱 많은 노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학습자 중심성의 논의, 전문가의 육성, 학습자 중심 교육 및 연구방법론의 개발, 연구 수행을 위한 충분한 인프라 확보와 지원 등의 과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는 설립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학회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와 한국의 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학술발표회 개최, 학술지 및 학술서적 간행, 신진연구자 발굴 및 후속세대 연구 활동 지원, 국내외 연구 단체들과의 학술교류 등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학술 연구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들을 비롯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보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3대 임원진 모두 우리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3대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회장
민용성 올림